정부가 추진 중인 농협중앙회의 신용사업(금융)과 경제사업(농축산물 유통) 분리와 관련해 농협 측이 6조원 규모의 정부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최원병 농협중앙회장은 5일 국회에서 열린 농협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신경 분리 과정에서 필요한) 자본금 확충에 대해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의 언급이 있다고 들었다"는 한나라당 신성범 의원의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최 회장은 "(농협이) 사업을 분리하려면 6조원 정도 (자본금이) 부족하다"며 "이 부분을 정부가 지원해야 사업 분리가 된다고 장관에게 보고했더니 장관이 '필요한 부분은 잘 이해를 시켜서라도 농협이 제대로 될 수 있는 방향으로 도와주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를) 6조원 지원 약속으로 받아들이느냐"는 신 의원의 질의에 "정부 지원이 안 되면 농협이 사업 분리를 추진하는 데는 굉장한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또 정부 지원금이 투입될 사업 부문과 관련, "개인적으로는 지금 자본금은 신용사업에 그대로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정부는 경제사업에 지원해줘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 지원금이나 주식 등을 신용사업에 넣는 것은 협동조합 설립 목적에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강병철 기자 sisyph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