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A사는 얼마전 브로커를 통해 서울 명동사채시장에 신주인수권부사채(BW) 투자자를 물색하기 시작했다. 브로커가 제시한 조건은 A사 현재 주가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BW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었지만, 명동업계는 냉담하게 반응하고 있다.

A사에 적대적 M&A(인수합병)로 유명한 B사가 적지않은 지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A사는 결국 상장폐지됐으며 B사도 투자금을 날려야만 했다.

28일 기업신용정보제공업체인 중앙인터빌(http://www.interbill.co.kr)에 따르면 적대적 M&A로 유명한 회사들이 많은 지분을 갖고 있는 회사의 어음은 명동시장에서 거래 되기 어렵다는 것이 정설이다.

중앙인터빌 금융사업팀 이진희 과장은 "주식시장에서는 M&A 기대감 등으로 주가가 오를 수 있지만 사금융시장에서는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이익잉여금이 적자인 회사는 외면받을 수밖에 없다"고 잘라말했다.

특히 사금융시장은 회사 리스크를 키우는 M&A 전문기업을 주시하고 있다. 적대적 M&A로 유명한 B사의 경우 현재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상장사만약 60여개 정도인데, 명동시장에서 정상적인 회사로 평가하고 있는 회사는 불과 3~4개 안팎이라는 것.

B사는 자금이 급하게 필요한 업체들의 BW 권리 행사 가격을 매우 낮은 금액으로 정해 자금을 조달해준 후,신주인수권을 행사해 최대주주로 등극을 한다. 그 이후에는 호재성 공시와 주식 대량 매도, 대표이사의 잦은 변경, 감자 등의 순으로 지분 및 회사를 처분하는 수순을 밟는다.

그만큼 어음 거래 리스크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최근 B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기업 가운데 두 업체 C사와 D사는 최근 '연예인 종목'이라는 이유로 주가가 급상승하고 있다. 물론 이들 두 업체의 재무상태는 말 그대로 최악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당연히 이런 기업들의 어음은 명동사채시장으로 흘러 들어와도 진성어음이든 융통어음이든 할인이 어렵다고 봐야 한다는 게 사금융 업계의 전언이다.

이 과장은 이와 관련, "B社와 지분투자 하는 연예인간에 어떤 밀담이 오갔는지는 알 수 없다"며 "다만 연예인들의 주식 취득 시점과 B사의 작전 행태를 볼 때 많은 의문을 자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연예인들 스스로가 작전 세력이 되려는 것인지, 아니면 B사의 들러리에 불과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며 "보수적 관점에서 투자하는 명동 업자들은 '연예인 종목'이라 하여 특별대우를 하는 등의 우매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