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기가 완벽히 회복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금리를 조정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윤증현 장관은 25일 미국 피츠버그에서 로이터와 인터뷰에서 "한국 경제의 주요 분야가 여전히 연약한 상태를 지속하는 상황에서 금리에 손을 대는 것은 너무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출구전략을 이 시점에서 논의할 수 없으며 너무 시기상조라는 게 우리의 명확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가 향후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염두에 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윤 장관은 아직 한국 경제가 이를 감당할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윤 장관은 한국 정부의 경제운용과 관련해 "기업 투자, 민간 부문 소비와 고용, 수출이 회복될 때까지 정부의 재정지출 및 통화 확장 조치들을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출구 전략 시 취해질 수 있는 조치에 대해선 "시장 원칙에 입각해 중소기업에 취해진 대출 만기연장이나 신용보증 같은 조치가 가장 먼저 철회될 것 같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우리의 정책 목표는 민간 부분이 더욱 강해지도록 하는 데 있다"면서 "민간 부분 투자 촉진을 위해 기업 세금 감면, 규제 완화,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세제 혜택 강화, 녹색성장 지원에 힘을 쏟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한국의 재정 상태에 대해 "2013년 재정 균형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내년에는 재정이 어려울 것"이라면서 "그러나 국가 부채비율이 국내총생산(GDP) 대비 35% 수준으로 미국 등 주요 선진국에 비해 여전히 좋은 편"이라고 밝혔다.

윤 장관은 은행권 보너스 규제 강화 논의와 관련해 "보상 규제의 범위와 수준은 나라마다 상황이 매우 다르다"면서 "우리 입장에서는 보상에 대한 정부의 직접적인 규제보다는 간접적인 방법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은행권 보너스 규제는 부실은행들이 공적자금에 의존하면서도 거액의 보너스를 챙기는 행위를 막아야한다는 주장으로 유럽연합(EU) 지도자들은 성과부진시 은행들이 보너스 지급을 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