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는 24일 해외 농지를 확보하고 농업기술 수출을 확대하려는 전략에 따라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프와니주 일대에 10만㏊의 농업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10만㏊는 여의도의 120배에 달하는 규모다.

농어촌공사는 다음 달 중순께 탄자니와 정부와 농업단지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연말께 현지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본격적인 개발 사업은 내년 상반기에 시작할 예정이다.

한상우 농어촌공사 지역개발본부 이사는 "지난 9일 미젠고 핀다 탄자니아 총리가 농어촌공사를 방문해 한국의 앞선 농업기술을 지원해 달라고 요청해 왔다"며 "탄자니아에 이어 올 연말까지 라오스 세네갈 몽골 등과도 농업단지를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부 계획을 보면 농어촌공사는 전체 10만㏊의 개발 부지 가운데 5만㏊를 현지인들이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대규모 농업단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낙후된 현지 농업을 현대화하는 '전초기지'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1단계로 2015년까지 5000만달러(약 550억원)를 들여 1만㏊ 규모의 농지를 조성하고 이후 단계적으로 현지 농업인 훈련센터,비닐하우스 집합단지,과일농장 등을 짓기로 했다. 농어촌공사는 이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5만㏊의 경우 탄자니아 정부에서 50~100년간 무상으로 빌려 국내 기업들이 입주할 대규모 농식품 가공 · 수출단지로 개발하기로 했다.

국내 농식품 기업들이 쌀 밀 콩 포도 등 농산물을 생산하는 동시에 가공할 수 있는 복합 농업단지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탄자니아는 유럽 주요 국가와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해 국내 농식품 기업들에는 유럽 시장을 직접 공략하는 좋은 교두보가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탄자니아 농업단지 조성 사업에는 7000억~8000억원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농어촌공사는 추산했다. 농어촌공사는 이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등 차관 형태로 탄자니아에 제공하거나 석유 천연가스 금 철광석 등 탄자니아의 광물자원으로 상환받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농어촌공사의 이번 개발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국내 식량 안보 및 농식품 수출 전략이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정부는 국내 식량 자급도가 27%에 불과한 상황에서 지난해부터 국제 곡물가격이 치솟자 식량 안보 차원에서 해외 농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이태명 기자 chihi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