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 탕감 등 개도국 지원 강화

중국이 내년부터 낙후된 개발도상국의 중국 수출 상품에 무관세 혜택을 제공하는 등 개도국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반관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사는 중국 정부가 내년부터 최빈국이 중국에 수출하는 상품 95%에 대해 무관세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24일 보도했다.

보도에는 구체적으로 대상 국가는 명시하지 않았지만 혜택을 받는 국가는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추정된다.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는 지난해 9월 유엔본부에서 열린 새천년개발목표(MDGs) 고위급회의 연설에서 "중국은 새천년 개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농업과 식량지원, 교육, 위생, 청정에너지, 채무면제, 무관세 대우 등 6개 항목에서 가난한 국가를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원 총리의 제안 이후 중국 상무부는 외교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교육부, 재정부, 농업부 등과 함께 구체적인 조치를 마련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무관세 혜택 외에도 부채 상환 능력이 없는 49개 국가와 채무 면제 협정을 체결해 374건의 부채를 탕감했고 앞으로도 부채 상환 시기가 돌아오는 13개 국가에 대해 무이자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중국은 식량 부족국가에 대한 식량 수출과 지원을 늘리고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있다.

통신은 중국이 아프리카와 아시아 일부 지역에 15개 농업기술시범센터를 세우고 수천명의 인력을 파견해 농업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2013년까지 개발도상국에 수력, 태양력, 풍력 발전소 등 청정에너지 설비를 지원하고 향후 5년 내에 최빈국의 유학생에게 장학금을 늘리고 아프리카 국가의 교사와 의사 등을 초청해 교육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1949년 건국 당시 낙후된 빈국이었던 중국은 현재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이 강한 강국으로 부상했지만 현재까지 스스로를 '세계 최대의 개발도상국'으로 자처하면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과 발언권 강화를 국제사회에 역설하고 있다.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은 2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본회의 연설에서도 "선진국들은 개도국에 시장을 개방해야 하며 이들 국가에 대한 관세를 낮추거나 면제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베이징연합뉴스) 홍제성 특파원 j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