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운영에 8천억∼9천억 필요..정부.産銀 "GM출자론 턱없이 부족"

GM대우 지원문제를 둘러싼 정부, 산업은행과 미국 제너럴 모터스(GM)간 담판이 다음달 14일께 있을 전망이다.

GM대우 유상증자 참여로 '성의표시'를 마무리하고 나머지를 산은 지원으로 해결하려는 GM과 이에 대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정부, 산은 측은 각자 부담분을 놓고 다시 공방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4일 정부 당국과 산업은행에 따르면 미국 GM의 프리츠 핸더슨 회장은 다음달 중국 등 아시아지역 주요 사업장에 대한 순시과정에서 방한해 14일께 산은 관계자들과 면담을 갖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아울러 일정을 확정하지는 않았지만 정부 당국자들과도 접촉할 것으로 전해졌다.

핸더슨 회장의 방한 명분은 '주요 사업장 초도순시의 일환'이지만 실제로는 GM대우의 주채권 은행인 산은 및 정부 당국과 GM대우에 대한 지원문제를 둘러싼 협상이 주목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GM대우 측은 지난 2월 자사 지원을 요청하기 위한 정부 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신차 개발비, 수출금융 등의 명목으로 2조원선의 자금지원을 요청했으나 정부 측은 "대주주 GM의 책임이행과 GM대우의 자구노력이 우선"이라는 명분으로 일단 거절했다.

이후 GM의 파산보호신청과 새 출발 과정에서 지원요청 규모는 1조원선으로 줄어들었으나 지원조건과 규모를 둘러싸고 접점을 찾지 못했고, 최근에는 협상도 지지부진한 상태다.

이런 가운데 지난 4일 GM대우는 운영자금 조달을 위해 주당 3천19원으로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GM 측(일본 스즈키, 중국 상하이기차 지분 제외)이 지분 50.9%를 갖고 있으므로 예정대로 증자가 진행되면 2천500억원을 부담하게 되는 구조다.

그러나 정부와 27.97% 지분을 가진 산은은 "턱없이 부족하다"며 GM의 유상증자를 대가로 한 산은의 증자참여나 신규 자금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있다.

정부의 한 관계자는 "GM대우가 2∼3년간 안정적으로 운영되자면 8천억∼9천억원선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GM이 증자참여 정도로는 산은의 지원을 끌어내기 어렵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산은 역시 GM의 책임분이 예정된 유상증자액보다 더 커야 한다는 입장이다.

산은 고위 관계자는 "GM의 증자액은 크게 부족하며 증자액을 더 늘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산은은 ▲한국산 차량에 대한 각종 라이선스 이양 ▲일정 수준의 물량보장 ▲산은의 경영참여도 지원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GM 역시 정부와 산은의 계속된 압박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입장 변화가 없어 다음달 14일을 전후해 있을 정부, 산은 고위층과 GM 수뇌부의 협상에서 최종 결론이 내려질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산은의 한 관계자는 "(유상증자 배정기준일 전날인) 29일 전에라도 GM의 입장변화가 있으면 증자에 참여할 수 있지만 요구 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지원에 나설 수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윤선희 기자 jsking@yna.co.krindig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