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전문가들은 하이닉스를 인수하겠다고 나선 기업이 한 곳밖에 없다는 것은 이미 예견된 일이라고 밝히면서도 인수 기업이 효성이라는데는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하이닉스 주식관리협의회 주관기관인 외환은행은 22일 하이닉스 인수의향서(LOI) 접수를 마감한 결과 효성 한곳만 제안서를 냈다고 밝혔다.

하이닉스 인수에 기업들이 선뜻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이미 시장에서 예견된 바여서 하이닉스 주가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증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하이닉스 인수가격은 올들어 반도체 가격 반등에 힘입어 주가가 급등한 탓에 훌쩍 뛰었다.

하이닉스 매각대상 주식은 하이닉스 총 주식의 28.07%인데, 22일 종가기준으로 순수 매각대금만 3조6천500억원 가량 된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을 감안하면 4조원을 훨씬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게다가 하이닉스의 순차입금이 6조원이 넘고, 업황의 부침이 심한 데다가 매년 2~3조원 대의 설비투자가 필요한 반도체 산업의 특성까지 감안하면 웬만큼 현금이 많지 않은 기업이라면 쉽게 인수하겠다고 나서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 때문이다.

하이투자증권 송명섭 애널리스트는 "인수대금, 반도체 업황 특성 등 때문에 하이닉스를 인수하는 게 쉬운 문제가 아니라는 데에 시장 컨센서스가 형성돼 인수 제안 기업이 한 곳에 불과하지만 하이닉스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기업이 효성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증시 전문가들은 견해를 밝히기를 꺼렸다.

일단 그간 언론에서 언급된 인수 후보군에 속하지 않아 효성의 인수 시너지 효과 등을 세세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IBK투자증권 이가근 애널리스트는 "반도체 업황의 진폭이 커 재무적으로 튼튼한 기업이 인수에 나서겠다고 하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효성은 잘 모르는 기업이어서 하이닉스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효성 분석을 담당하는 쪽에선 하이닉스 인수가 효성에 부정적일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현대증권 박대용 연구원은 "효성은 변압기, 전압기, 타이어 코드 등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로 반도체와는 거의 상관이 없어 시너지효과를 예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효성이 하이닉스를 인수하려면 최소한 4조원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 봐선 이 정도의 인수 능력이 있다고는 보지 않는다"며 "하이닉스의 덩치가 워낙 크기 때문에 효성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고 평가했다.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pseudoj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