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국제통화기금(IMF)은 각국이 금융위기 극복을 위해 도입했던 각종 지원책을 철회하긴 이르지만 ‘출구전략’은 마련돼야 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IMF는 15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출구전략은 점진적으로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가간 공조체제를 강조했다.IMF는 또 이 보고서에서 리스크의 종합적인 평가와 중앙은행의 대출및 보증에 대한 정부의 변제등 은행지원 중단과 관련한 원칙들을 제시했다.IMF는 오는 10월초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리는 IMF·세계은행 연차총회에서 출구전략 방식들을 논의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금융안정위원회(FSB) 관계자는 이날 주요 20개국(G20) 중앙은행들‘출구 전략’의 공조 체제를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전했다.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이날 파리에서 FSB와 G20 중앙은행장들의 회동을 마친후 “각종 보증 프로그램과 유동성 지원등에서 어떻게 빠져나올지 등의 이슈를 논의했다”며 “중앙은행간 관련정보 공유를 위한 매커니즘과 다양한 공조 기회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금융위기 타개를 위해 도입했던 정책수단 가운데 일부는 이미 금융사들이 별로 활용을 안해 자연스럽게 도태되고 있지만 또 다른 방안들은 보다 적극적인 출구전략이 요구된다”고 밝혔다.그는 “출구 전략이 수행될 경우 중앙은행 간에 완벽한 협조가 이뤄져야 예기치 않은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다”면서 “우리가 지금 그것을 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FSB의장인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중앙은행 총재는 FSB 회동을 마친 후 성명에서 “은행 보너스를 규제하는 방안이 마련되고 있다”면서 은행들이 ‘사적인 계약이기 때문에 보너스는 어쩔 수 없다고 변명해온 때는 “이미 지나갔음을 명심하라”고 말했다.FSB 파리 회동 논의 내용은 오는 24-25일 미국 피츠버그에서 소집되는 G20 정상회담에 제출된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