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통합하면 기숙형 고교 지정에 우선권이 부여되고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이전하는 혁신도시 및 기업도시 등에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이 지원된다.

16일 지역발전위원회에서 발표된 '지방교육 활성화 대책'의 핵심은 학부모들이 선호할 만한 학교를 지방에 세우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82곳인 기숙형 고교를 연말까지 추가로 68곳 선정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통합할 경우 더 확대해 기숙형 고교 지정에 우선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관 및 기업 이전 등으로 학교 신설 수요가 증가하는 자유경제구역,혁신도시,기업도시 등에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지원키로 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공사에서 영종도에 자율형 사립고 신설을 추진 중이며 울진 · 경주로 이전하는 한국수력원자력㈜도 자율형 사립고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

기숙형 고교나 자율형 사립고는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높고 우수한 교사를 초빙할 수 있어 일반계 고교에 비해 대학 진학에 유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지방에 이들 학교 설립을 촉진하면 자녀 교육을 위한 대도시 이주는 상대적으로 줄어들 가능성이 높다.

마이스터고 역시 지자체와 지역산업체 주도형으로 전환,13개 시 · 도별로 2~3개를 추가 지정해 총 35~40개교를 육성하고 전문계 고교 졸업자를 위한 취업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 밖에 지방 대학생들이 학비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내년부터 지원 금액을 매학기 등록금의 50%(이공계)~80%(인문계)에서 전액으로 상향 조정하기로 했다. 대신 학업을 장려하기 위해 장학생 선발 기준은 'B+' 학점에서 'A' 학점으로 강화된다.

교과부는 또 농산어촌 초 · 중학교를 첨단 이러닝 및 자연 친화 시설이 조화된 전원학교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면 소재 초등학교 77곳과 중학교 33곳 등 110개교에 올해부터 3년간 1393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2012년까지는 농산어촌 500개교를 통 · 폐합하면서 이들 학교를 전원학교로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정태웅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