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점.대형마트 업종은 이번이 처음..중기청 발표

중소기업청은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16일 개점 예정인 교보문고와 이마트가 사업조정 대상에 해당한다고 15일 밝혔다.

서점과 대형마트가 사업조정 대상으로 확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기청은 사업조정 대상의 요건으로 명시된 '(대기업의) 사업의 인수.개시.확장', '중소기업 상당수의 수요감소 초래', '중소기업 경영안정에 현저히 나쁜 영향' 등을 검토한 결과 2건 모두 사업조정의 요건이 충족된다고 설명했다.

중기청은 지난달 27일 광주 수완지구 롯데마트를 상대로 접수된 사업조정신청건에 대해 규정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다며 신청을 반려한 바 있다.

서울시 서점조합과 서울동작영등포수퍼마켓협동조합은 초대형 복합 유통단지인 타임스퀘어에 각각 입점하는 교보문고와 이마트에 대해 영세상인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최근 중기청에 사업조정을 신청했다.

이들이 사업조정 대상으로 확정됨에 따라 중기청은 곧 사전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양측의 합의를 유도하는 등 본격적인 조정 활동에 나서게 된다.

중기청의 사업조정 대상 결정에 대해 이마트 관계자는 "지역 상인들과 원활한 영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방침을 정하지 못했다"면서 "이마트 영등포점은 당초 예정대로 16일 개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중기청은 영등포 교보문고와 이마트로 인해 영세상인들이 당장 심각한 피해를 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사업 일시정지 권고 조치는 내리지 않기로 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당사자 양측의 자율조정에 역점을 두고 사업조정절차를 진행해 나갈 방침"이라며 "현재 접수된 다른 업종에 대해서도 사안별로 사업조정 대상 여부를 판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