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희 노동부 장관은 비정규직 실태조사 논란과 관련,"한번의 조사로는 폭넓게 이뤄지는 비정규직 해고 사태를 파악하기 힘든 만큼 3~4회 반복 조사를 거쳐 정확한 실태를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14일 과천 청사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최근 실시된 비정규직 실태조사는 통계청 경제활동 인구조사와 달리 처음 실시된 사업체 대상 조사여서 오류 가능성이 많다"며 "비통계 전문가인 근로감독관들이 조사했고 인사담당자들이 사실과 다르게 답하더라도 검증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법 시행 후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3~4개월 이상 지켜 봐야 하며 계약 갱신이 연초 집중되므로 이 시기 해고 추이도 체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제활동 인구조사에서 15% 안팎으로 집계됐던 비정규직 기간제한 적용 예외자(고령자,박사급 등)가 이번 조사에서 40% 이상으로 나온 것도 노동부가 재조사를 언급하는 이유로 꼽힌다.

지난 5일 발표된 노동부 비정규직 실태조사에서는 7월 계약기간 만료 비정규직이 1만9760명으로 정규직 전환 36.8%,해고 37.0%,법과 무관한 비정규직 계속 고용 26.1%로 각각 조사됐다. 월 평균 8만여명의 계약기간 만료자가 생기고 이 중 70%가량인 5만5000여명이 해고될 것이라는 당초 노동부 추산보다 크게 낮아 정부가 해고대란을 과장했다는 비판이 일었다.

한편 이 장관은 '비정규직 계속 고용자'에 대해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만큼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경봉 기자 kg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