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기업구조조정을 견실히 추진해야 안정 성장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금융연구원이 제시했다.

장민 금융연구원 거시경제연구실장은 11일 금융연수원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기자단 세미나에서 "잠재적 기업부실의 누적은 앞으로 우리 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기업 구조조정의 지속적 추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장 실장은 "1997년 이자보상배율이 1 이하인 기업의 61.3%가 이후 3년간 1 이하를 지속했고 2008년 현재 이자보상배율이 1 이하인 기업의 49.8%도 3년 전부터 1 이하였다"며 기업부실 문제가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향후 경기 회복 기대로 구조조정 동력이 약화할 수 있다"며 "정부는 기업 구조조정을 강력히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향성을 시장에 명확히 전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우리나라는 금융위기 과정에서 가계부문의 신용축소가 진행되고 있는 주요 선진국과 달리 가계의 금융부채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주요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금융위기 이후 주택가격의 조정폭이 미미한 상태에서 다시 상승하고 있다"며 "금융불안 재연위험을 사전에 제거하려면 주택담보대출 등 가계부채를 적정 수준에서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원 측은 또 금융위기 이후 정부가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을 강화함에 따라 대출 부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병윤 금융회사경영연구실장은 "정부가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패스트 트랙)을 시행하고 보증지원을 확대했으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며 "정부의 독려에 의한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부실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국내은행의 건전성 개선을 위해서는 대기업과 함께 중소기업의 옥석 가리기가 필요하며 중기대출 출구전략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세미나에서 논의된 과제들을 금융감독정책 수립에 반영할 예정이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