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장 재임 시절 파생상품 투자 손실과 관련해 금융위원회에서 '주의적 경고'를 받은 박해춘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이 11일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사진)의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황 회장은 지난 9일 금융위의 제재 결정이 난 뒤 거취에 대해 "심사숙고한 후 결정하겠다"고 밝힌 이후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KB금융지주 관계자는 "박 이사장의 사의 표명이 황 회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만큼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한 뒤 결정하겠다는 뜻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금융권에서는 황 회장이 다음 주 예금보험공사의 예보위원회가 끝난 뒤 구체적인 입장을 발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은행 대주주인 예보가 징계 수위를 확정하고 민 · 형사 소송 등 법적 절차를 밟을 것인지를 지켜본 뒤 자신의 거취와 대응 방안을 정할 것이란 전망이다.

하지만 박 이사장의 사퇴로 황 회장의 입지는 더욱 좁아진 모습이다. 박 이사장의 사퇴 이유와 관계없이 황 회장이 받은 징계 수준이 박 이사장보다 두 단계 높은 데다 금융감독당국도 직 · 간접적으로 사퇴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KB지주 이사회의 움직임도 심상치 않다. KB지주는 황 회장에 대한 금융당국의 징계와 관련해 14일 임시 이사회를 소집한다. KB지주 관계자는 "최고경영자(CEO)가 당국의 징계를 받게 되면 원래 내부적으로 이사회가 열린다"며 "구체적인 징계 내용이 무엇인지 사외이사들이 공식적으로 보고를 받는 자리일 뿐"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조담 이사회 의장(전남대 경영학부 교수)도 "이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황 회장에 대한 징계 사실을 확인하는 것으로 현재로선 황 회장에 대한 '불신임'이나 '해임 요구' 등과 관련된 안건은 올리지 않을 방침"이라며 "황 회장의 소명을 듣는 자리도 아니다"고 말했다.

조 이사장은 "14일 회의에서 이사들의 의견을 들어본 뒤 다음 이사회 날짜를 정해 황 회장에 대한 안건을 논의하고 그때 황 회장의 소명도 듣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