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百 `5만원권 사이즈' 첫 출시

지폐가 작아지면서 백화점 상품권 규격도 줄어들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추석을 앞두고 5만원권 지폐 크기의 상품권을 처음으로 출시했다고 9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이번에 5천원권부터 50만원권까지 모든 권종의 상품권 크기를 가로 154mm, 세로 68mm인 5만원권에 맞춰 제작했다.

앞서 신세계백화점은 주로 유통되는 5천원, 1만원 상품권 사이즈를 1만원 신권 지폐(148mm×68mm) 크기로 지난해 변경했다.

상품권의 소형화 추세는 새로 나온 지폐가 작아지면서 지갑 사이즈도 줄어들기 때문이다.

최근의 한 조사에서 1천원권부터 5만원권까지 모든 지폐의 세로 길이가 68mm에 맞춰지면서 지갑의 세로 길이도 예전에 비해 1cm가량 준 사실이 확인됐다.

실제로 잡화브랜드인 MCM, 루이까또즈 등으로 시판되는 반(중)지갑 신상품은 세로 길이가 70∼80mm 안팎이다.

또 지난 5월 현대백화점이 자사 카드회원 5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93%는 세로 68㎜의 지폐 사이즈가 상품권 규격으로 좋다고 응답했다.

가로 길이에 대해서는 1만원권 사이즈(148㎜)가 좋다는 의견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현대백화점 박민희 재무팀장은 "새 상품권은 현재 유통되는 지폐 중 최고액권인 5만원권 사이즈로 제작돼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게 제작됐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