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해양위(위원장 이병석 의원)와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이 8일 오후 임진강 사고 현장을 방문해 사고 원인 규명과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국토위원들과 정 장관은 이날 연천 왕징면사무소내 임진강 사고 가족 대기실을 방문해 실종자 가족들을 위로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이 위원장 등에게 "빨리 찾아달라"고 울부짖었으며 이미 시신이 발견된 유족들은 슬픔에 말을 잇지 못했다.

이날 국토위원들과 동행한 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장도 "원인을 제공한 점 사죄드린다"며 실종자 가족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일부 실종자 가족은 "사흘동안 시신 3구 인양한 것 외에 성과가 없다"며 "임진강 수난사고 현장지휘본부의 지위를 격상시켜 달라"고 항의하기도 했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주무장관으로서 면목없고 송구스럽지만 실종자 수색이 더 급하다"며 "이후 정부 차원에서 가장 성의있게 해결하고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국토위원들과 정 장관은 이어 군남댐 건설현장을 방문해 김 사장으로부터 임진강 사고 당시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국토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무인자동경보시스템 등 장비운영 부실, 당직 근무자 부재, 관계기관의 미흡한 협조 등을 거론하며 강하게 질타했다.

또 북한이 방류한 황강댐의 정확한 규모를 모르기 때문에 군남댐 재원에 대한 재검토를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 요청하라고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북한의 유화조치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사태는 납득이 안된다"며 "정부 차원에서 원칙과 철학을 갖고 단호하게 해명을 요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천연합뉴스) 김도윤 기자 kyo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