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콘퍼런스서 전문가 주장..장기적으로 기업에 득

국제 금융 위기로 자본주의가 좀 더 인간적인 면모를 갖게 되고,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도 확대될 기회가 마련될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제 재계 지도자 포럼(IBLF)' 소속 비르기트 포스트니그-에라스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적절한 일거리, 그리고 인권'이라는 주제로 열린 콘퍼런스에서 "과거와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생각해봐야 할 때"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금융위기가 기업들에는 인권뿐만 아니라 국제 노동 기준이나 사회적 기준에 맞춰 책임감있게 비즈니스를 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재계의 인권과 노동, 환경, 부패 척결 문제를 연구하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서 일했던 그는 금융위기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업들에도 이점이 많다고 주장했다.

그는 "운영 효율성이 개선됐다"면서 "장기 결근이 줄어들었으며, 기업은 유능한 인재를 고용할 때 더 좋은 위치를 차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주요 경제 참가자들이 이를 받아들일 때만 실현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수의 기업들만이 인권이라는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면서 "영국 기업과 연관된 불법 아동 노동 사례가 접수되고 있으며, 광산 현장에서 목숨을 잃는 시위대도 여전히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 각국 정부가 금융 위기로 휘청거리는 기업을 살리는 데 막대한 돈을 쏟아부으면서 정작 변화를 가져오는 기회는 활용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버밍엄 대학 산하 국제윤리연구센터의 톰 소렐은 "어떤 지원도 사회적 책임이라는 원칙에 따라 나오지는 않았다"라면서 "심지어 정부들이 금융 위기를 구실로 기업들이 환경 보호 의무를 이행하지 않도록 눈감아준 사례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빈 AFP=연합뉴스) newglas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