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 3구에만 적용되던 주택담보대출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가 수도권 전역으로 확대된 첫날인 7일 오전 은행 콜센터에는 대출 가능액이 얼마나 줄어드는지를 묻는 고객들의 전화 문의가 폭주했다.

반면 은행 영업점 창구에는 실제 대출을 받으러 오는 고객들의 발길은 뚝 끊긴 채 문의 전화만 간간이 걸려왔다.

주로 구입하려는 주택이 DTI 규제 확대 대상에 해당하는지와 소득 대비 대출 가능액이 어느 정도인지 등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국민은행 콜센터 관계자는 "월요일 아침 시간에는 문의가 적은 편이지만 오늘은 DTI 규제 확대 여파로 오전 9시부터 전화가 급증하고 있다"며 "전화 문의가 평소의 2배에 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콜센터 관계자도 "소득 증빙에 문제가 있는 고객들의 대출 문의가 평소보다 늘었다"며 "신용대출 등에 대해서도 상담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은행 지점에도 전세금 반환이나 생활안정자금 목적으로 기존 대출 이외에 추가로 받고자 하는 고객들의 문의 전화가 걸려오고 있다.

우리은행 명일동 지점 관계자는 "오전 중 고객들의 문의 전화 몇 통을 받았다"며 "추가로 대출을 받고자 하는 고객 가운데 소득 증빙이 안 되는 주부나 월 소득이 있지만 증빙이 안 되는 고객들이 어떻게 하면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 물어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은행 지점을 직접 찾아오는 대출 고객은 뜸한 편이었다.

국민은행 명일역지점 관계자는 "DTI 규제가 이전에 시행된 적 있어서 그런지 은행 창구를 찾아오는 고객은 별로 없다"며 "지난 주말 은행 영업시간 마감 후인 오후 4시 이후에 발표됐기 때문에 이를 미리 알고 대출받은 고객은 없었다"고 말했다.

농협중앙회 과천시지부 관계자도 "아침 분위기는 평소와 다르지 않다"며 "규제 발표 이전에 1~2명의 고객이 언제쯤 규제가 발표되는지를 문의하곤 했지만, 지금은 별다른 반응이 없다"고 말했다.

기존에 DTI 40%가 적용되고 있는 강남 3구의 은행 지점은 평소와 별 차이가 없었다.

신한은행 잠실지점 관계자는 "아직 문의가 없다"며 "이전에도 대출 문의가 많지 않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조재영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