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서비스.경영전략컨설팅.광고마케팅서비스 등 사업서비스가 지식 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만큼 정부 차원에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의 김현정 차장은 3일 `산업간 지식전파 효과 분석: 사업서비스를 중심으로'라는 보고서를 통해 분석작업 결과, 사업서비스의 지식전파 효과가 큰 분야는 IT제조업, 중간재 제조업, 사업서비스업 등이라고 밝혔다.

특히 지식집약적 사업서비스의 지식전파 효과는 IT제조업에 버금갈 정도라고 설명했다.

지식집약적 사업서비스로는 ▲연구개발 ▲컴퓨터 관련 서비스 ▲경영전략 컨설팅 ▲감사.조세.법률 컨설팅 ▲광고.마케팅 서비스 ▲기술엔지니어링 서비스 ▲직원교육 및 헤드헌팅 등이 있다.

김 차장은 "연구개발뿐 아니라 지식집약적 산업의 다른 분야도 지식전파 효과가 상당히 크다"면서 "사업서비스업 자체가 내부 유보보다는 거래를 목표로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제조업체들은 광고마케팅 기술을 독점한 채 다른 업체와의 공유를 꺼리지만 사업서비스업체는 광범위하게 거래를 하기 때문에 지식 전파 효과가 크다는 것이다.

김 차장은 "한국의 경우 지식집얍적 사업서비스의 경제내 비중이 아직 미미하므로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차장은 공급 측면에서 지식집약적 사업서비스의 창업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분야는 소자본으로 고학력 청년층의 창업이 가능한 만큼 고용창출에도 기여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내 사업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에게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수요기반을 확충할 필요도 있다고 지적했다.

지식집약적 사업서비스의 육성은 산업을 불문하고 중소기업의 기술혁신 및 생산성 제고에 크게 기여한다고 김 차장은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윤근영 기자 keunyou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