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3일 발표한 `2분기 국민소득(잠정)'은 한국경제가 회복세로 접어들고 있음을 보여줬다.

무엇보다도 전기 대비 증가율로는 국내총생산(GDP)이 5년6개월 만에, 국민총소득(GNI)은 21년 만에 각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러나 경기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

비교대상인 1분기가 워낙 부진한 데 따른 기술적 반등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내총투자율은 3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는 등 투자는 여전히 부진하다.

◇ 화려한 생산지표들


한은이 지난 7월 말에 발표했던 `2분기 국내총생산(속보)'에서는 전기 대비 실질 GDP증가율이 2.3%였다.

그러나 이번에 한은은 2.6%로 수정해 발표했다.

이 수치는 2003년 4분기(2.6%) 이후 가장 높다.

한은의 정영택 국민소득팀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장률"이라면서 "수치를 수정한 것은 지난 7월 발표 당시에는 6월의 제조업.서비스업 생산과 금융기관의 실적자료 등이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전기 대비 GDP 성장률은 2003년 4분기 이후 2%를 넘은 적이 없었다.

작년에는 1분기 1.1%에서 2분기 0.4%, 3분기 0.2% 등으로 둔화됐다가 4분기에는 -5.1%로 추락했다.

올해 1분기에는 0.1%에 그쳐 작년 4분기의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2분기의 GNI 증가율도 전기 대비 5.6%로 계산돼 1988년 1분기의 14.6%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GNI 증가율이 3%를 넘은 것은 2002년 1분기(3.4%) 이후 없었다.

작년에는 1분기 -1.0%, 2분기 0.9%, 3분기 -3.6%, 4분기 -1.6% 등이었다.

올해 1분기에도 -0.2%에 머물렀다.

GNI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생산 활동에 참여한 대가로 벌어들인 총소득을 보여주는 지표다.

국내 부가가치 생산량인 명목 국내총생산(GDP)에 해외 이자.배당.근로소득 등 국외 순수취요소소득을 더해 산출한다.

이를 전체 인구로 나눈 것이 1인당 GNI다.

◇ 통계적 착시 조심해야


그러나 실질 GDP와 GNI 증가율이 높은 것은 기술적 반등의 성격이 강하다.

비교대상인 지난 1분기의 수준이 워낙 낮았기 때문에 2분기에 상대적으로 많이 성장한 것처럼 보이는 것이다.

실제로 1년 전인 작년 2분기와 비교해보면 지표는 아직도 부진하다.

GDP는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줄었고 민간소비는 0.8%, 재화수출은 4.2%, 설비투자는 15.9% 각각 감소했다.

특히 국내 총투자율은 23.3%로 1977년 1분기의 21.3% 이후 가장 낮았다.

총투자율은 총자본형성을 국민총처분가능소득으로 나눠 계산한다.

총투자율이 낮은 것은 투자 자체가 위축된데다 빠른 재고조정으로 총고정자본이 많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한은은 설명했다.

GNI 증가율 역시 1년 전인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불과 0.5% 늘어난 수준이다.

게다가 GNI의 전기 대비 증가율이 높은 것은 국제원자재가격이 하락한 데 따른 영향이 크다.

◇ 전문가들 "3분기후 성장세 둔화"

전문가들은 3분기 이후에는 경기 상승세가 둔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LG경제연구소 이근태 연구위원은 "전기대비 2.6% 성장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면서 "환율, 경기부양책, 저유가, 중국 수출 등의 효과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정책효과가 줄어들면서 3분기 이후에는 성장률이 둔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래도 7월 지표나 2분기 확정치를 감안할 때 3분기 성장률이 기존에 전망한 0.5%보다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 황인성 수석연구원은 "6월 지표가 좋아서 GDP성장률이 예상보다 좋아졌다"면서 "경기가 2분기에 빠르게 급반등한 점도 있고, 작년 4분기와 지난 1분기에 충격에 대해 과잉반응했던 것도 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향후 경기는 당초 예상했던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의 정영택 팀장은 "앞으로 경기는 지난 7월에 예상했던 범위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내수회복이 빠르지 않은 상황에서 실질수출이 제대로 이뤄지느냐가 경기회복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윤근영 최윤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