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G20 회의 한국개최 가능성 커"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다음 달 미국 피츠버그에서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제3차 정상회의에서 경제위기 이후 단기 출구전략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31일 밝혔다.

또 내년 4월 예정된 4차 G20 정상회의가 아시아 국가 중에서는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열릴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소개했다.

윤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조선호텔에서 열린 서울파이낸셜포럼 주최 조찬강연에서 "피츠버그 회의의 주요 의제는 1, 2차 G20 정상회의 과제들이 어느 정도 이행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말했다.

또 "거시경제정책 공조와 관련해 경제상황에 따라 단기 출구전략과 중장기 성장 공조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며 "위기극복 이후 성장 모델과 개발도상국 지원 내용도 다뤄진다"고 설명했다.

국제 금융위기가 촉발된 작년 11월과 올해 4월 개최된 G20 정상회의 때는 국제 금융규제 개선, 유동성 공급 등 위기극복을 위한 확장적 재정.통화정책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하지만 이번 정상회의 때 출구전략이 논의된다는 것은 세계 경제가 급격한 경기 침체에서 벗어나 정상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각국의 인식이 담긴 결과로 해석돼 주목된다.

그는 출구전략과 관련, "이제 최악의 국면이 끝나는 게 아니냐는 기대감이 생기고 있지만 2010년 말까지 세계 경제가 회복하더라도 경제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 힘들다는 우려도 있다"며 "위기극복을 위해 시행된 정책이 시장을 왜곡하는 것을 막으려면 출구전략에 대한 국제공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 상황이 다르고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라 언제부터 (출구전략을) 할지는 미리 말하기 어렵다"며 "우리도 경기 회복 가시화 정도에 맞춰 시장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출구 전략을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내년 4월 우리나라에서 G20 정상회의가 열릴 가능성이 크다고 전하면서 "이는 아시아에서 최초로 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것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