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에는 늘 교통사고 위험이 있다. 사고가 나면 경미할 때는 보통 합의를 한다. 하지만 이러한 합의의 허점을 이용해 터무니 없는 요구를 하거나 보험 사기를 시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방지하려면 사고 후 정확한 처리가 중요하다. 경미한 접촉 및 인사 사고시 처리 방법,사고시 진술요령,사고 현장에서 유의 사항 등을 평소 알아둘 필요가 있다. 경미한 접촉사고는 사고 당사자들이 사고 내용과 책임 소재에 동의할 경우 현장에서 합의하고,그 내용은 간단한 메모 형식이라도 서로 서명해주고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사고 내용을 부인하거나 사고 수습에 미온적일 때는 사고 사실을 객관화하기 위해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경미한 인사 사고는 당장은 괜찮아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부상이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또 상대편이 무리한 요구를 해올 경우도 있으므로 처리에 신중해야 한다. 눈으로 봐 아무런 이상이 없다 해도 가까운 병원에 가서 반드시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하며,상대방이 괜찮다며 병원 동행을 거부할 때는 다친 곳이 없다는 확인서를 받는 것이 좋다. 상대방이 병원 동행을 거절하고 부상이 없다는 확인도 거절하면 보험사에 사고 접수를 해 처리할 수 있지만 만일에 대비해 경찰서에 신고하는 것이 좋다.

사고 진술은 교통여건 및 상황,사고 발생 경위 등 객관적인 사실을 토대로 해야 한다. 교통법규 위반 여부와 업무상 주의 의무(사고 결과 예견 의무,안전 확인 의무,사고 방지 의무)는 다했는지 여부,그렇지 못했다면 특별한 사정이 있었는지 여부,피해자의 과실이 사고에 미친 영향은 없었는지 등을 정연한 논리로 경찰관에게 진술하면 된다. 필요하면 보험사나 변호사의 자문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