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중국과 인도에 인플레이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이에 따라 양국 모두 물가단속에 나서는 등 선제적인 인플레 억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일부 상품가격 상승과 △높은 대출증가율 △증시와 부동산 가격 반등으로 통화팽창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며 전국 각지의 물가 감독관리를 강화하라고 관련 부문에 지시했다고 현지 매일경제신문이 28일 보도했다.식품과 LNG(액화천연가스) 등 생활필수품이 집중 감시 대상이다.특히 건국 60주년인 10월1일 시작되는 국경절 연휴에 앞서 관광지 입장권 가격을 올리는 행위도 불허하기로 했다.

중국은 지난 2월부터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기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디플레 현상을 보여왔지만 최근 돼지고기와 달걀 값 급등으로 인플레 우려가 커져왔다.돼지고기는 최근 11주간 무려 23% 올랐다.인민은행은 최근 보고서에서 올 4분기에 CPI가 상승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했다.

인도도 급등세를 타고 있는 식품가격을 진정시키기 위해 최근 사재기 단속에 들어갔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이날 보도했다.인도에서는 올 장마철에 예년보다 비가 25% 적게 내리면서 쌀 사탕수수 등 농작물 작황이 안좋아 식품가격이 급등세를 보여왔다.FT는 올 여름 인도의 농작물 수확이 전년 동기보다 15∼20% 감소한 것으로 추정했다.인도 중앙은행인 RBI는 전날 발표한 연례보고서에서 농작물 부족이 향후 인플레 압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했다.블룸버그통신은 금리를 결정하는 통화정책회의가 10월27일 열린다며 RBI가 금리인상을 시사했다고 분석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