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 앞두고 '은행 보너스 규제' 정지작업 마쳐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이 국제 금융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한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내달 미국의 피츠버그에서 열리는 제3차 주요 20개국(G20) 금융정상회의를 앞두고 사르코지 대통령이 내건 구호는 은행의 고액 보너스 규제다.

작년 11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1차 G20 회의에서 국제 금융 시스템의 개혁 필요성을 역설하고 지난 4월 런던 2차 회의에서 조세피난처 문제를 이슈화해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던 그가 국제사회에 던지는 또 하나의 과제인 셈이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를 위해 먼저 자국 은행의 보너스를 규제하는 수순을 밟았다.

25일 엘리제궁에서 6대 은행 경영진과 회동한 그는 은행 측의 반발을 무마하고 보너스 규제 원칙을 확정, 발표했다.

은행 중개인에게 지급하는 보너스는 회사 전체의 실적과 연계하되 장기 수익을 기준으로 하고 손실이 발생하면 보너스의 최대 3분의 2는 3년 동안 지급을 보류하고 나머지 3분의 1은 주식으로 지급한다는 것 등이 골자다.

보류 기간 내에 수익을 내지 못하면 보너스를 받지 못하도록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이 같은 자국 은행과의 합의를 토대로 내달 G20 정상회의에서 금융계의 고액 보너스 문제를 집중 공격, 미국 등을 상대로 압박 수위를 높이겠다고 계산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사르코지 대통령은 다음 주 베를린을 방문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G20 회의의 의제를 조율하는 등 주변국과의 공조를 강화하는 활동에도 소홀히 하지 않을 방침이다.

2차 런던회의를 앞두고도 영국의 고든 브라운 총리와 메르켈 총리 등과 공조를 강화했었다.

G20회의는 금융위기가 터진 뒤 사르코지 대통령이 조지 부시 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위기의 원인을 진단하고 금융 시스템을 개혁하기 위한 금융 정상회담을 처음 주장한 것이 받아들여져 열리게 된 것이다.

따라서 G20 회의의 산파역을 맡았던 그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 회의에서 주도권을 쥐고 국제 금융질서의 개편을 위한 논의를 주도해 나갈 것으로 현지 언론 매체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 뤽 샤텔 프랑스 정부 대변인은 "피츠버그 회담에서 사르코지 대통령은 은행의 보너스 지급 관행에 대해 본격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내달 G20회의도 프랑스의 메시지가 국제사회에 전달되는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연합뉴스) 이명조 특파원 mingjo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