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가 우리금융지주의 지난해 4분기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 규명과 징계 결정을 또다시 연기했다.

예보 관계자는 19일 "당초 26일 열리는 예금보험위원회(예보위)에서 우리금융이 지난해 4분기 경영이행약정(MOU)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데 대한 징계를 확정할 예정이었으나 이번 회의에서 우리금융 안건은 제외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다음 달 3일 열리는 금융감독원의 제재심의위원회 결과를 본 뒤 9월 중 예보위에 안건을 상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최근 황영기 KB금융지주 회장에게 과거 우리금융 회장 겸 우리은행장 시절 파생상품 투자로 인한 1조6000억원의 손실에 대한 책임 등을 들어 직무 정지에 해당하는 중징계를 통보했으며 9월 제재심의위에서 이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예보 측은 연기 배경과 관련,'경고' 이상의 조치를 할 때는 금감원과 협의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참고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예보는 '주의,경고,직무정지,해임' 등 네 가지 징계 가운데 황 회장에게 직무 정지나 해임 상당의 중징계를 검토하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그러나 예보가 일찌감치 우리금융의 4분기 실적에 대한 점검과 책임 규명을 끝내고도 최고 의사 결정 기구인 예보위에 안건 상정을 차일피일 미뤄 '눈치 보기'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국내 최대 금융회사의 최고경영자인 황 회장에게 뒤늦게 중징계를 내리는 데 대한 부담 때문이라는 지적과 함께 예보위원인 이창용 금융위 부위원장 등 정부 고위직의 입장을 고려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예보는 당초 지난 4월 예보위에서 관련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사장 공석 등 이런저런 이유를 들어 수차례 연기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