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의료복합산업단지로 대구광역시 신서 혁신도시와 충청북도 오송 생명과학단지가 선정됐다.

정부는 10일 오후 4시 한승수 국무총리 주재로 '제5차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를 열고 10개 지자체가 유치경쟁을 벌인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입지로 대구·경북 신서혁신도시와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이들 두 지역에는 2038년까지 시설운영비 1조8000억원, 연구개발비 3조8000억원 등 모두 5조6000억원이 투입돼 글로벌 의료시장을 겨냥한 신약개발지원센터와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등 종합연구공간이 들어서게 된다.

첨단의료복합단지 사업(2013-2037년)의 기대효과는 의료산업 45조원, 여타산업 파급효과 37조2000억원 등 생산증가 82조2000억원, 고용창출 38만2000명에 달한다.

한 총리는 선정 지역 발표에 앞서 "정부는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입지가 선정될 수 있도록 절차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3시 회의를 시작하며 "(최종 입지선정은) 성공적인 첨단복합의료단지의 첫발을 내딛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5차 위원회는 평가단의 결과를 토대로 첨단의료복합단지의 최종입지를 선정하는 회의"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는 식약청 등 10개 국책기관 등의 이전 및 건립되는 곳으로 그동안 유력한 후보지로 꼽혀왔다. 기존 오창과학산업단지 시설을 활용해 초기 투자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고 지리적으로도 국가 바이오관련 산업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구 신서지구는 정부의 공기업 지방이전 정책에 따라 만들어지는 혁신도시로 토지보상 등의 절차가 이미 완료된 상태다.대구 도심에서 승용차로 15분 거리이고 경부고속철도(KTX) 동대구역과 10㎞, 대구국제공항과 9㎞ 거리에 있다. 인근에는 대구지하철 1호선이 통과한다.또 대구의 동쪽 관문인 동대구나들목과도 가깝다.

하지만 첨단의료복합단지가 한곳이 선정돼야 당초 기대했던 집적효과가 가능하다는 게 정부 입장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입지 결정이 지역정서와 정치적 입장을 고려한 타협이 아니었냐는 지적이 제기돼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이번 유치전에는 ▲서울 마곡도시개발구역 ▲인천 송도경제자유구역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부산·울산·경남 양산일반산업단지 예정지 ▲강원 원주기업도시 ▲대구·경북 신서혁신도시 ▲대전 대덕R&D특구 ▲충북 오송 생명과학단지 ▲충남 아산 황해경제자유구역 ▲광주·전남 진곡일반산업단지 등 10곳이 치열한경쟁을 벌여왔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