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세계가 주시하는 중국의 경제통계에 또 다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5일 보도했다.

중국 31개 성과 자치구가 발표한 올해 상반기 국내총생산(GDP) 합산 규모는 15조3760억위안으로 국가통계국이 밝힌 13조9860억위안보다 무려 1조4000억위안(10% 가량) 많은 게 대표적이다.

FT는 지난 수년간 중국 지방 당국이 밝힌 GDP와 중앙 정부간 집계에 괴리가 있어왔지만 올해는 그 차이가 더욱 커졌다고 강조했다.지방정부 합계가 더 많은 이유로는 지방관리들이 경력관리를 위해 실적을 부풀리는 사례가 많은 탓으로 지적된다.중국의 한 지역에 거점을 둔 기업이 다른 지역에 공장을 둔 경우 생산활동이 두 지역의 통계에 모두 잡히면서 중복계산되는 것도 실적이 부풀려지는 이유다.

국가통계국이 상반기 성장률이 7.1%라고 발표한 직후 미국 해리티지재단은 13억인구 국가의 통계가 15일만에 나왔다며 의문을 제기하고 최악의 경우 공산당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통계결과가 조작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중국 통계는 자국민들로부터도 불신을 받고 있다.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산하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도시 거주인의 평균 임금이 올상반기 13% 증가해 1인당 2142달러에 달했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네티즌들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응답자의 88%가 ‘믿을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관영 차이나데일리도 지난 4일자 논평에서 또 다른 조사 결과를 인용,정부 통계를 불신하는 중국인들이 지난 2007년엔 전체의 79%를 차지했지만 최근 91%로 높아졌다고 전했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