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내달 중 지원책 발표

미개척 분야로 꼽히는 해외 정부조달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을 돕기 위한 정부 차원의 인프라가 구축된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2일 전 세계 총생산의 15%를 차지하지만 한국 기업의 진출이 부진한 분야인 해외 정부조달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외 정부조달 시장은 그간 우리가 진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틈새시장이면서 한 번 신뢰를 쌓으면 안정적 수출이 가능한 좋은 시장"이라며 "이미 대책의 초안을 완성한 상태이고, 보완작업을 거쳐 내달 중 전체적인 윤곽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우선 사회기반시설 건설 등 대형 정부조달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코트라를 통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민관 합동수주지원단을 파견해 시장 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당장 3분기 중에는 미국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프로젝트와 관련한 민관 합동 수주지원단을 파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중국의 공공투자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도 10월 중 사절단을 파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또 우리 업체들이 미국 국방부 등 해외 기관의 벤더(판매인)로 등록할 수 있게 지원하면서 지난달 발족한 해외정부조달협회 등을 통해 해외 정부조달시장에 관심을 가진 중소기업을 교육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조달 분야의 수출에 대해서는 해당 회사의 신용에 관계없이 수출대상국의 신용이 우수하면 관련 비용 전액을 수출보험으로 보증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지경부는 또 자국 기업을 배려하는 특성 때문에 해외 정부조달 시장에 우리 기업이 진출하는데 제약이 따르는 점을 감안해 완전한 `공개 시장'인 국제기구 프로젝트에도 눈을 돌리고 있다.

지경부 관계자는 "조달시장은 대부분 자국기업 우선이지만 국제기구가 진행하는 대형 프로젝트는 그런 측면에선 자유롭다"며 "국제기구 분야에서 수주가 가능한 시장규모를 1천억 달러 선으로 보고 우리 기업들의 수주를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