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상품 선물 규제 조치 도입"

지난해 유가 급등은 투기세력의 시세 조종이 크게 작용한 것이라고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밝혔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8일 내달 발간될 CFTC 보고서를 인용해, "그동안 수요.

공급 요인이 가장 중요한 유가 급등의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최근 분석 결과 투기적 요인이 유가를 크게 움직였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지수와 연계된 선물 계약을 통해 수조 달러의 투기 자금이 선물 시장에 유입된 것이 유가 급등의 주된 요인이라는 것이다.

유가는 지난해 7월 배럴당 145달러까지 올라갔다가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올초 33달러대까지 급락한 뒤, 최근 68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다.

당시 유가 급등의 원인을 놓고 일각에서 투기적 요인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지만, 당시 CFTC측은 중국.인도 등 신흥 공업국가들의 수요 급증과 산유국들의 공급 차질이 가장 큰 요인이라고 주장했었다.

CFTC 4인 위원회의 멤버인 바트 칠튼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유가 급등 원인을 둘러싸고 "심각한 자료의 오류가 있었다"면서도 "다만 이번 보고서에 투기세력을 직접 언급할 지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CFTC는 금융 이득을 얻기 위해 거액의 자금을 선물 시장에 투자하는 대형 금융기관들에 대해 상품 투자 포지션을 제한하는 새로운 법규 도입을 위한 공청회를 내달 5일까지 개최한 뒤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WSJ는 전했다.

원유나 천연가스 등과 같은 에너지 상품의 선물 거래에 대한 규제 조치가 발동될 경우 국제 유가는 상당한 하락 압박을 받게 될 전망이다.

WSJ는 그러나 이번 CFTC의 분석은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의해 임명된 현 게리 겐슬러 위원장이 조지 부시 행정부와 다른 접근법을 사용한 것이어서 정치적 동기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국제에너지기구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현재 금융 투자가들은 약 3천억달러를 선물 계약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1년 여전인 2006년 1월의 선물 계약 보다 4배나 많은 액수다.

(뉴욕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kn020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