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과 금융감독원이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 · 통화정책 효과를 점검하기 위해 은행들을 대상으로 공동 검사를 벌인다.

27일 한은과 금감원에 따르면 두 기관은 다음 달 7~8곳의 시중은행과 특수은행을 대상으로 통화신용 정책의 파급효과와 현재 상황을 점검하는 검사에 들어간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은 측의 요구에 따라 다음 달 중순께 공동 검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검사는 작년 9월 이후 한은이 지원한 자금이 은행권에서 제대로 사용됐는지에 초점이 맞춰졌다. 한은은 지난해 9월 리먼브러더스 파산 이후 환매조건부채권(RP) 매입과 총액한도대출 확대,국고채 직매입,은행 자본확충펀드 지원 등으로 27조5000억원을 은행권에 지원했다.

또 외환보유액 102억7000만달러와 한 · 미 통화 스와프 자금 163억5000만달러 등 266억2000만달러를 공급했다. 이 기간에 연 5.25%였던 기준금리는 2%까지 인하됐다.

이번 검사에서 두 기관은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유동성 현황 △시중은행의 자금 중개 실태 △예수금 등 은행권 수신 현황 △중소기업 대출 및 주택담보대출 현황 △시중 유동성의 단기 부동화 현황 등에 대해 살펴볼 것으로 알려졌다. 한은 관계자는 "이번 검사는 통화신용 정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라며 "연초부터 일정이 잡혀 있었던 것으로 최근 일각에서 거론되는 '출구전략'과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박준동/김현석 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