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식기술(대표 송은숙)은 인맥관리 솔루션을 연구개발하는 벤처기업으로 1993년 설립됐다. 그동안 대기업 중심의 인맥관리 솔루션을 연구개발 보급해왔던 이 회사는 최근 중소기업 전용 인맥관리 솔루션을 내놓고 시장 공략에 본격 들어갔다. '마이지인'(my-jiin)이 이 회사가 최근 내놓은 중소기업 전용 인맥관리 솔루션이다. 송은숙 대표는 "마이지인은 개인의 명함관리,인맥관리 및 기업의 인맥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인맥관리를 컨설팅 해주면서 쌓은 맞춤형 인맥관리 솔루션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회사는 2005년 명함 자동 정리기 '하이네임'과 인맥관리기 '서프' 등을 통해 관공서 금융회사 대기업 등 200개 이상의 우량 고객을 대상으로 인맥정보 관리시스템을 납품해왔다. 그동안 대우증권 미래에셋증권 기업은행 등 금융회사를 비롯해 핸디소프트 조은시스템 등의 기업체와 지식경제부 한국세라믹기술원 등 관계기관 등에 인맥관리 솔루션은 구축했다.

회사 측은 이 같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중소기업 전용 인맥관리 솔루션인 마이지인을 신제품으로 내놓은 것이다. 이미 CEO평가단의 자문을 거쳐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이 제품은 많은 중소기업으로부터 주문도 들어오고 있는 상태다.

마이지인을 활용하면 회사 직원들의 명함을 통화관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직원이 퇴사를 하더라도 거래처의 명함관리를 그대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직원이 바뀌더라도 업무 인수인계를 빠르고 쉽게 할 수 있는 점도 강점이다. 회사 관계자는 "마이지인은 중소기업 전용으로 5인 사용자에 5개 스캐너로 구축되는데 215만원이면 충분해 중소기업이 부담없이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이지인의 기능은 명함을 자동으로 입력할 수 있으며 회사 전체의 등록 인맥과 인맥의 관련 메모를 상세히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또 생일 결혼기념일 약속일정 등 인맥의 일정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으며 언론에 나오는 인사 동정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등록한 인맥의 인사 동정을 놓치지 않고 알도록 해준다. 특히 마우스 클릭만으로 지도검색,SMS 보내기, 메일 보내기 등을 인원에 상관없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이 회사는 마이지인 출시를 계기로 이달 중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다양한 혜택을 준다는 방침이다. 인터넷 홈페이지(http://myjiin.hiart.com)에 접속하면 무료로 스캐너를 임대해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송 대표는 "인맥관리 솔루션의 필요성을 많은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중소기업들은 비용 부담 때문에 도입을 주저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마이지인은 중소기업들이 부담없이 구축해 활용할 수 있어 회사의 영업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계주 기자 leer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