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물가 1%대 진입 가능"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하반기에는 해외 소비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고 건전한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윤 장관은 이날 과천 정부청사에서 위기관리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민간의 소비.투자 등 내수 회복이 하반기 경제회복 추세 유지를 위한 관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장관은 부처별로 내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여름휴가를 국내에서 즐기자며 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벌이는 '무(無)더위 하하호호(夏夏好好)' 캠페인에 의미를 부여하고 "공무원,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하고 기업도 동참할 수 있게 하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국내의 우수한 관광자원이 제대로 홍보되지 않아 해외여행이 선호되는 일이 없도록 관광공사와 지방자치단체 등이 적극 홍보해야 할 것"이라며 "국민들이 국내 여행을 즐기도록 교통.숙박.질서유지 등도 점검해 달라"고 독려했다.

그는 경제 상황에 대해선 "세계적으로 닥친 불황의 가장 어려운 시기는 지났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며 우리도 생산과 소비재 판매 등에서 증가세이지만 고용 부진이 지속돼 전반적인 경기 판단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하반기 물가에 언급, "7월 소비자물가는 환율안정과 경기요인 등이 반영돼 전년 동월 대비 1%대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도 "원자재가격 등 불안 요인이 있다"며 물가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하반기부터 밀가루, 커피 등 상당 품목의 할당관세가 폐지돼 국민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가격 상승 우려가 있는 만큼 수급 상황을 점검해 물가안정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국제원자재 가격의 지나친 상승은 원자재 수입이 전체 수입의 60%를 넘는 우리 상황에 비춰 경제 회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하반기에 원자재 가격 불안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며 원자재 비축량 확대 등 단기 대책뿐 아니라 자원재활용, 해외자원개발 확대 등 중장기 대책을 재점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최근 산업용 원자재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부담금 제도개선 대책의 후속조치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기자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