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상인과 서민 저신용자들을 위한 소액신용대출(마이크로 크레디트) 사업이 대폭 확대된다. 금융회사의 휴면예금을 재원으로 활용하는 소액서민금융재단은 이달 중 전국 광역자치단체와 협약을 맺고 전통시장 소액대출 사업에 150억원을 2년간 지원할 계획이라고 7일 발표했다.

광역자치단체의 추천을 받은 전통시장 상인회는 소속 상인들에게 점포당 최대 500만원을 연 4.5% 이내의 금리로 최장 12개월간 빌려주게 된다. 무등록 사업자나 노점상 등도 상인회 회원이면 대출받을 수 있다. 금융위는 점포당 평균 300만원을 6개월 만기로 빌려주면 2년간 2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추정했다.

소액서민금융재단은 40억원을 들여 저소득층 소액보험 사업도 벌이기로 했다. 차상위계층 조손가정과 한 부모 가정의 12세 이하 빈곤 아동 등 약 6000명에게 입원 · 치료비,교통사고 후유장애 보험금 등을 지급하는 보험에 가입시킬 계획이다. 또 전국 770개 장애인복지이용시설에 대해서도 화재 피해,거주자의 상해 등을 보상하는 보험 가입을 지원키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무담보 · 무보증으로 이뤄지는 마이크로 크레디트 사업에 대한 서민들의 금융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재원을 보강하고 전국적으로 300개의 거점센터를 설립해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신용회복위원회에 소액대출을 신청하는 건수가 올 들어 급속도로 증가,상반기 지원금액이 지난해 전체 금액을 넘어섰다. 신복위는 "6월 말 소액대출이 6100건으로 이미 지난해 전체보다 1.3배 이상 늘었다"면서 "지원금액도 176억원으로 지난해 전체의 137억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신복위는 개인워크아웃 진행자 중 1년 이상 채무를 성실히 변제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 2~4% 이자율로 1인당 500만원 한도(자영업 시설개선자금은 1000만원) 내에서 돈을 빌려주고 있다. 신복위 관계자는 "대부분의 대출재원을 소액서민금융재단에 의존하고 있다"며 "총 375억원 중 남아있는 재원은 70억원으로 현재 추세라면 두 달이면 재원이 고갈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현재의 휴면예금을 활용하는 방식 만으론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정부 재정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또 보건복지부의 '희망키움뱅크',서울시의 '희망드림뱅크' 등 부처와 지자체로 분산돼 있는 마이크로 크레디트 사업의 추진체계도 일원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총리실 중심으로 이들 사업의 추진체계를 정비,중복지원을 막는 한편 마이크로 크레디트 취지에 맞게 자활성 창업지원에 정책의 초점을 맞춘다는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부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과 계층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부처별 사업을 지역별로 통합관리하는 거점센터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심기/이태훈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