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방파산법원이 5일 GM의 우량자산을 정부가 주도하는 '굿 컴퍼니'인 '뉴 GM'에 매각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GM은 미 연방정부의 의도대로 신속파산 절차에 따라 우량사로 거듭나 정상화를 모색할 수 있게 됐다.

로버트 거버 뉴욕 연방파산법원 판사는 사흘 동안 구조조정 계획에 대한 850건의 반대의견을 들은 뒤 이같이 결정했다고 이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법원의 자산 매각 승인을 얻은 GM과 미국 정부는 늦어도 9일까지 자산 매각을 마칠 계획이다. 오바마 정부는 10일까지 시한을 정하고 GM으로 하여금 법원의 자산 매각 승인을 얻도록 압력을 행사해왔다.

자산 매각이 끝나면 '뉴 GM'은 파산보호에서 벗어나 브랜드 수를 줄인 작은 회사로 거듭나게 된다. 특히 연료 효율이 높은 차의 생산비중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GM은 '시보레''캐딜락' 등 우량 자산을 미국 및 캐나다 정부,전미자동차노조(UAW) 등이 주주로 있는 '뉴 GM'에 넘기게 된다. '뉴GM'은 구조조정을 통해 2만1000명을 감원하고 12~20개 공장의 문을 닫을 계획이다. 그리고 6000개 GM 딜러 중 40%가량을 폐쇄할 예정이다.

미 정부는 GM의 이름을 계속 유지할 방침이며,내년 중 '뉴 GM'을 뉴욕증시에 재상장할 계획이다. 프리츠 헨더슨 GM 최고경영자(CEO)는 '뉴 GM'의 CEO 직책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부실 자산을 갖게 되는 '올드 GM'은 계속 파산보호를 받게 된다. '올드 GM'의 구조조정은 앨버트 코크 GM의 최고구조조정책임자(CRO)가 이끈다. 오바마 행정부는 '올드 GM'이 효율적으로 자산을 처분할 수 있도록 11억750만달러를 지원키로 했다. 법원의 자산 매각 승인에 반대하는 채권자들은 상급 법원에 항소할 수 있다.

뉴욕=이익원 특파원 ik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