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창구에서는 수도권 지역의 담보인정비율(LTV)을 7일부터 50%로 하향 조정한다는 당국의 발표가 나오자 대혼란이 벌어졌다. 은행원들은 구두로만 대출 이행을 약속하고 계약서를 쓰지 않은 고객들에게 부랴부랴 연락을 취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신한은행 목동지점 관계자는 "지난 5월과 6월에 계약을 맺고 7,8월에 잔금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아직 계약서를 쓰지 않고 구두로만 약속을 한 고객들이 우리 지점에만 10여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그는 "구두계약이라고 하더라도 은행이 고객에게 약속한 것인데 반드시 지켜야 하지 않겠느냐"며 "고객들의 인적사항을 받아 놓고 최종 동의를 구하기 위해 고객들에게 전화를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오늘 안에 연락이 안 닿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아직 이 문제에 대해 본점에서 공문도 받지 못했다"고 하소연했다.

각 은행 본점들도 금융당국이 유예기간을 전혀 주지 않고 원칙대로 시행할지 여부를 알아보느라 동분서주했다. 대부분 은행들은 이날 오후 늦게까지 확실한 지침을 영업점에 내려보내지 못했다.

각 은행들은 대출규제를 강화하는 원칙을 최대한 지키되 이미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놨거나 상담을 통해 대출 승인이 이뤄진 고객에 대해서는 전산등록이 하루 이틀 늦는 것은 용인해준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일선 창구에서는 어느 수준으로 상담이 진행된 고객까지 편의를 봐줄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어 당분간 항의와 민원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유창재/강동균 기자 yooc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