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불황에서 회복되고 있다는 진단을 내놨다.

이윤우 삼성전자 DS(부품) 부문 부회장은 1일 사내방송을 통해 방영된 CEO메시지에서 "상반기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반도체, LCD업계 전반이 매우 힘든 시기를 겪었으나 임직원들의 노력으로 조금씩 회복의 가능성이 보여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최지성 DMC(세트) 부문 사장은 "상반기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고 새로운 DMC 체제를 안정시키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노력한 결과, 점차 불황의 늪을 벗어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부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냉철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창조적 긴장감을 갖고 변화를 선도해 나갈 것"을 주문했다. '창조적 긴장감'은 능동적인 자세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실천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조직 분위기를 의미한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이 부회장은 이어 하반기 중점 사항으로 "제품과 프로세스의 압도적 차별화를 통해 고객 만족을 넘어 선 '고객 감동'을 실현하고, 고객이 원하는 새로운 제품을 경쟁사들보다 1세대 이상 앞서 제공할 수 있도록 제품과 공정의 리더십을 지속 견지해 나갈 것"을 제시했다.

또 "환율 1000원대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고효율 경영을 체질화해 호황기에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 부회장은 "창사 이래 최대의 조직개편과 창조적 조직문화를 위한 큰 변화를 추진해 나가고 있는 가운데 조직원 개개인의 사고방식과 일하는 방법을 창조적으로 바꿔 나갈 수 있도록 '워크 스마트(Work Smart)'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업무성과를 극대화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최 사장은 하반기 주문 사항으로 "각 사업별 시장 지배력을 더욱 높여 절대적인 경쟁력을 확보, 현재 1위인 제품은 2위와의 점유율 격차를 더욱 확대하고, 2위인 제품은 1위와의 격차를 지속적으로 축소하는데 주력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최 사장은 이어 "내년에도 시장 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는 기대하기 어렵지만 차별화된 새로운 경쟁력으로 무장하고 나선다면 시장은 반드시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박철응 기자 hero@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