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제은행(BIS)은 29일 세계경제가 안정됨에 따라 각국의 정책 초점이 경기부양에서 국제금융 시스템 개혁으로 옮겨져야 할 때라고 밝혔다. 세계 각국이 경기부양에 따른 인플레 우려에 대비,출구 전략을 준비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또 신흥국들이 이미 상당 수준 축적한 외환보유액을 더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AP통신에 따르면 BIS는 이날 스위스 바젤에서 각국 중앙은행 총재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BIS 연차총회를 마치고 발표한 연례보고서에서 "전 세계는 1년 전 상상했던 것 이상으로 국내총생산(GDP)의 5% 가까이 경기부양과 금융구제에 투입했다"면서 "각국 정부의 이 같은 적극적 개입이 경기침체 상황이 더 악화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이제는 세계경제의 '자유낙하'가 끝나고 올해 (미약하나마) 성장세로 돌아서는 것이 가능해 보인다"며 "따라서 각국 정부는 좀 더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기반을 갖추기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전했다. 또 "너무 오랫동안 경기부양책을 펼 경우 인플레가 유발돼 새로운 불균형이 초래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BIS는 이와 함께 금융회사들의 재무건전성이 지속적인 경기 회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BIS는 "은행 건전성이 충분히 회복되지 못한다면 확고한 성장세로 돌아서지 못한 채 막대한 공공부채만 쌓일 것"이라며 "정부는 경기 회복의 좀 더 분명한 신호가 나타나기 전에 금융 개혁을 중단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BIS는 "금융 부문이 약하다면 실물경제 개선은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BIS는 이와 관련,금융상품도 의약품처럼 안전성을 검증받아 등록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등록과 인증 시스템이 도입될 경우 금융상품의 투명성과 거래 안전이 강화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스테픈 체체티 BIS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신흥국들이 필요 이상의 외환보유액을 쌓아두는 건 별로 효율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박성완 기자 ps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