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와 관광업계가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25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내달 1일부터 중국인 개인 관광객에 대해 비자를 내주기로 함에 따라 관광업계와 지방자치단체들도 중국인 전용 관광상품을 개발해 적극적인 판촉에 나설 방침이다.세계 경기침체로 외국 관광객이 급감하고 있지만 중국은 소득증가로 해외 여행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일본 정부는 그동안 불법체류자 문제 등을 이유로 중국인의 경우 관광비자는 가이드를 동반하는 4인 이상의 단체관광객에만 내줘왔다.하지만 내달 1일부터는 개인 부유층에 대해서도 관광비자를 발급하기로 했다.이번 조치로 일본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은 연간 15만명 정도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지난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605만명중 중국인은 10%에도 못미치는 46만명이었다.

이에 따라 일본 여행사들은 중국 부유층을 겨냥해 ‘암 조기발견 투어’ 등의 상품을 내놓는 등 관광객 유치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이 상품은 3박4일 코스로 1인당 170만엔(약 2200만원)이나 하지만 올해 70여명 정도를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일본 최대 여행사인 JTB는 일본내에서의 옵션 관광상품 구매를 중국 은행 신용카드로도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다.프린스호텔 게이오플라자호텔 등도 인터넷 홈페이지에 중국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지난 5월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수는 신종 플루 등의 여파로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34% 감소한 48만6100명에 그쳤다.외국인 방문자수가 줄어든 것은 10개월 연속이다.특히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한국인 관광객이 48.5% 줄었고,대만 관광객도 47.9% 감소했다.

도쿄=차병석 특파원 chab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