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경기 회복세 가시화를 위해 올 하반기까지 확장적 정책 기조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종합대책을 내주 초에 발표하고 부동산 시장 과열시 주택담보대출 제한 등 다양한 규제를 취할 뜻도 내비쳤다.

윤증현 장관은 25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하반기 경제운용방향 브리핑 및 기자회견에서 "경기 흐름이 개선되고 있으나 아직은 대내외 위험 요인 등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므로 경기 회복을 위해 올 하반기에도 확장적 정책 기조를 견지하겠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거시정책 기조의 정상화는 경기 회복의 가시화 정도에 맞추어 점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견해를 피력했다.

그는 "일부 실물지표가 개선 추세를 보이고 경기 위축이 완화되며 회복 기대감이 형성되는 모습이지만 경기 회복 속도와 지속성에 대해 낙관하기에는 이르고 불확실성이 크다"면서 "민간 부문의 자생적인 경기회복력도 미흡하고 수출을 통한 빠른 경기 회복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윤 장관은 이 같은 현 경제상황을 감안해 "올해 성장 전망은 -1.5%, 고용은 취업자 10만명 내지 15만명 감소, 경상수지는 연간 250억달러 수준의 흑자,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대 후반으로 수정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이 같은 위기 극복을 위해 올 하반기에 서민 생활 안정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하반기 경제운용방향을 놓고 당정 협의시 서민생활안정에 대한 논의가 많았고 정부 또한 이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하반기 이후 시행할 서민생활 지원대책을 종합해 내주 초에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선 "부동산의 경우 일부 가격 오름세가 있고 주택담보 대출이 늘고 있지만 이게 모두 부동산 투기로 연결되는 않는다"면서 "필요하다면 총량 규제도 할 수 있으며 총부채상환비율(DTI), 주택담보인정비율(LTV) 등의 제한도 검토할 수 있지만 현 단계는 그럴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연구개발(R&D) 활성화, 기업환경개선, 신성장동력 투자확대 방안을 내달 초 마련하겠다"면서 "에너지 절약 등 수요관리를 강화하고 신재생 에너지 보급을 확대하는 한편 교육.의료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에 대한 핵심 규제를 완화하고 부품.소재 등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전략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정성호 심재훈 기자 jbryoo@yna.co.krsisyphe@yna.co.kr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