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들 자주 현장 확인.격려해야"
"구조조정.공기업개혁.노사관계 선진화 박차"


이명박 대통령은 25일 "하반기 경제운용의 초점을 서민생활에 둬 우선적으로 배려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정부 합동으로 마련된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가 회복세에 들어가더라도 서민들이 나아진 생활환경을 체감하기까지는 1-2년이 더 걸리게 마련"이라며 "금년초부터 예산배정이나 정책우선 순위를 서민에게 두었지만 아직 서민생활이 최저점에서 올라가고 있다는 느낌을 못받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서민 입장에서는 어려운 때일수록 정부가 따뜻하게 챙겨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한 만큼 장관들도 더 자주 현장에 나가 확인하고 격려하며 용기를 주는 것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경제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지난 연말 업무보고를 끝낸 뒤 재정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국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며 "그러나 이런 때일수록 기업 구조조정과 공기업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노사관계 선진화를 통해 경제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IMF(국제통화기금) 등 세계 경제기구들이 한국경제가 가장 빨리 위기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어 "작년에 우리 정부는 서너차례 위기설을 겪었지만 중심을 잃지 않고 대처해 결국 근거가 없었음을 보여줬다"면서 "장관들이 정책 결정 과정에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지만 결정된 뒤에는 한 목소리로 정책을 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GDP(국내총생산) 손실률이 27%에 이른다는 연구결과를 근거로 사회갈등 해소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ch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