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5만원권이 유통과정에서 마모 또는 훼손돼 입체형 부분 노출은선 벌어짐 현상이 나타날 경우 현금취급기기(CD·ATM) 오작동 발생여부를 테스트해본 결과 이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한은은 고액권인 5만원권 위폐유통 방지 차원에서 최첨단 위조방지장치를 장착하기 위해 부분 노출은선을 사용했으며 유통과정에서 벌어짐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현금취급기기 이용을 포함해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국조폐공사가 실시한 5만원권 현금취급기기 입·출금 시험결과에 따르면 공사 측은 입체형 부분노출은선 은폐부위를 1곳에서 5곳까지 인위적으로 훼손한 5만원권과 아예 은폐부위 2개의 용지부위를 절단해 훼손한 5만원권 등 250장, 그리고 정상권 250장을 무작위로 혼재해 위폐식별과 입출금 시험을 5회 반복했다.

이 결과 CD,ATM 모두에서 진위식별과 장애없이 정상작동함이 확인됐다.

한은 관계자는 "고액권인 5만원권의 위폐유통 방지를 위한 최첨단 위조방지 장치를 장착하기 위해 은선을 용지 사이에 끼우는 특수 공법을 사용했다"며 "벌어짐 현상은 제조공정상의 오류가 아니며 인위적으로 훼손할 경우 발생하는 현상"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국민들이 호기심 등으로 오만원권의 첨단 위조방지장치인 입체형 부분 노출은선의 끝부분을 고의로 훼손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