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가 거대 소비시장인 중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두려면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홈플러스그룹 회장인 이승한 대한상공회의소 유통위원장은 25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상의가 개최한 `제3차 유통위원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까르푸나 월마트 등 세계적인 유통기업들이 중국에서 성공한 것은 현지 사정에 맞춘 경영전략을 폈기 때문"이라며 "중국을 제2의 내수시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성공 기업들의 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해선 CJ오쇼핑 대표이사도 현지화가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라며 CJ오쇼핑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 대표이사는 "CJ오쇼핑과 상하이미디어그룹(SMG)이 합작해 2004년 설립한 동방CJ는 대형 홈쇼핑 업체만 30개가 넘는 경쟁 구도에서 매년 80%에 육박하는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며 "철저한 소비자 분석과 합작사와의 돈독한 신뢰구축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지 정부의 정책 변화를 기회로 이용해야 한다는 조언도 나왔다.

문철주 성균관대 현대중국연구소 박사는 "중국 내수시장은 경기부양을 위해 2010년까지 총 4조 위안을 투입한다는 현지 정부의 정책에 힘입어 성장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우리 기업들은 이 기회를 잘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진출 기업들은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단독투자를 할지 현지 기업과 파트너십을 구축할지를 결정해야 한다"며 "적절한 제휴는 경험 부족을 보완하고 경쟁력을 높여줄 수 있지만 사업목적 및 기업문화의 차이 등으로 갈등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다국적 기업들은 주로 연해 지역에 분포되어 있는데 최근 내륙 및 중소도시로 진출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지역별, 계층별 소비자 특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입지 선정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안 희 기자 prayerah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