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계의 경쟁력을 높이려면 우체국택배의 민영화를 포함한 업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현대경제연구원 이장균 수석연구위원은 18일 `택배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보고서에서 "우체국택배의 사업 확장으로 단가 인하 경쟁이 유발되면서 시장구조를 왜곡하고 있다"며 민영화 필요성을 제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택배업계는 지난 10년 간 물량 기준으로 연평균 20%에 이르는 고성장을 거듭해 왔지만 2005년 우체국택배의 저가 정책으로 후발 중소업체들이 `물량뺏기 전쟁'을 벌이면서 손익분기점 수준에서 가격이 책정되고 있다.

이 위원은 "공공사업자로서 시장 재편력을 가진 우체국택배가 민간업체와 대등한 조건에서 공정하게 경쟁해야 적정한 가격 수준이 결정될 것"이라며 "민영화에 앞서 우체국택배가 영업할 수 있는 지역과 취급상품을 제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내 택배업계는 수익성 악화와 고질적인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규모의 경제성을 갖출 수 있도록 구조조정을 촉진하고 택배업 설립 기준을 명시해 기준 미달 업체를 퇴출시킴으로써 시장 교란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최근 종료된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이 위원은 "시장가격구조가 정상화되지 못해 개인 화물운송업자들의 집단 행동에 원인을 제공했다"며 "표준 계약서를 도입하고 다단계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택배업체들이 직영 차량 비중을 늘려 운송 인력을 정규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업체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자고 주문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