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주 차남 영화.음악 최고책임자 맡아

소니 창업자인 고(故) 모리타 아키오(盛田昭夫) 전 회장의 차남인 모리타 마사오(盛田昌夫.54) 업무집행임원이 이달말 그룹 인사에서 영화와 음악 부문 최고 책임자에 취임할 예정이다.

모리타 전 회장은 기술자 출신으로 전후인 1946년 소니를 창업,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시킨 장본인으로 그의 차남이 실적 부진을 겪고 있는 그룹의 중책을 맡았다는 점에서 '모리타 신화'의 재현 여부가 주목된다고 마이니치(每日)신문이 17일 보도했다.

그가 맡게 될 분야는 영화 관련의 소니 픽쳐스 엔터테인먼트(SPEJ)와 음악 부분인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SMEJ) 2개 회사로, 소니가 그룹의 부활을 '소프트와 하드의 융합'에 걸고 있어 그의 경영 수완에 소니의 미래가 달려 있는 셈이다.

미국의 모건은행을 거쳐 1981년 소니에 입사한 마사오 씨는 오디오사업 본부장 등을 거쳐 1997년 업무집행상무로 승진한 뒤 2004년 이후에는 SMEJ 임원을 겸하며 브랜드 전략 등을 담당해 왔다.

이번 인사에서 SMEJ 대표이사 회장과 SPEJ의 대표이사로 취임한다.

소니에는 모리타 전 회장의 일족으로는 차남인 마사오 씨가 유일하게 일하고 있다.

장남인 모리타 히데오 씨는 나고야(名古屋)시에서 15대째 이어져온 가업인 술과 간장, 된장 등을 제조하는 회사를 맡아 운영하고 있다.

소니는 지난 3월말의 2008 회계연도 결산에서 989억엔의 최종 적자를 냈다.

소니가 적자를 내기는 14년만에 처음으로, 모리타 전 회장이 쌓은 성장신화가 무너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쿄연합뉴스) 이홍기 특파원 lh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