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호전 징후 속 불안요소 상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업의 투자 의욕 고취를 위해 내달 초 기업환경 개선대책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윤증현 장관은 17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현안은 민간 부문 소비가 살아나고 투자가 활성화돼야 하는데 아직 내수 부진이 이어져 내달 초 민관합동회의에서 제3차 기업환경 개선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경제단체, 산업계의 건의를 바탕으로 창업, 입지.환경, 고용.해고, 자금조달, 투자자보호 및 경영지원 등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 전 과정에 걸쳐 문제점을 진단하고 있다"면서 "기업환경 개선 대책 발표시 이 부문의 개선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장관은 "아직도 주위의 기업들이 적지 않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면서 "기업의 애로 요인을 해결해 기업이 경영에 전념하고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한편, 그는 경기 회복에 대한 낙관을 경계하면서 하반기에도 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장관은 "올해도 반환점을 돌고 있는데 위기극복을 위한 제반 정책에 대한 효과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하반기 경제운용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면서 "최근 일부 자산시장이나 소비 심리 등 경기 호전의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나 유가,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북핵 리스크 등 불안 요인이 있어 긴장을 끈을 놓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5월 취업자 수가 대폭 감소하는 등 고용시장 전망도 아직 불투명하다"면서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갈 수 있도록 확장적 정책 기조를 견지하면서 원유, 원자재 시장, 물가 동향 등 리스크 관리에 힘쓰자"고 요청했다.

경제 체질 개선과 관련해서는 "기업구조조정과 금융권 부실채권 정리를 마무리하고 노사 관계 선진화, 공공기관의 생산성 제고 및 민영화 준비도 차질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윤 장관은 "하반기 고용여건과 이미 추진 중인 각종 일자리 대책의 진행상황을 점검해 문제점을 시정해야 한다"면서 "복지전달체계 개선, 저소득층의 소득여건 및 교육.주거.문화복지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류지복 심재훈 기자 jbryoo@yna.co.kr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