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이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사금융을 이용하는 서민들의 고금리 피해가 늘어나면서 은행에 저신용자 대출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외환은행은 15일 연소득 2천만 원 이하의 영세 자영업자 또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무담보.무보증 신용대출 상품인 `희망파트너 대출'을 출시했다.

대출액은 최고 1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금리는 대출신청액과 신용등급, 거래실적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평균 7~9% 수준이다.

대출기간은 1년이며 최초 대출기간 1년을 포함해 5년까지 연장 가능하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 농협 등 3개 은행은 다음 달 지역신용보증재단과 제휴해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소액 대출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상품의 출시는 지역신용보증재단법 개정을 통해 지역신용보증재단의 신용보증 대상에 개인이 추가되면서 가능해졌다.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바탕으로 3개 은행을 통해 7천억~8천억 원가량의 대출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1인당 대출 한도는 500만 원이다.

국민은행은 지난 4월13일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및 연소득 1천800만 원 이하 고객을 대상으로 한 KB행복드림론을 출시해 지난 11일 현재 213억원(4천327계좌)의 대출해줬다.

기업은행은 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기 위해 중소기업대출의 순증 비율 산증 때 저신용자에 대한 대출액을 전체 대출액에서 제외해줄 것을 최근 금융당국에 요청했다.

중소기업 대출 순증 비율을 전체 대출의 77% 이상으로 유지하도록 금융당국과 맺은 약정(MOU) 조항 때문에 개인 대출인 저신용자 대출의 확대가 어렵기 때문이다.

기업은행은 근로복지공단과 협약을 맺고 지난달 19일부터 5천억 원 한도에서 실직자와 임금체불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대출을 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지난 9일 저신용자 대출 상품인 `희망하나더하기 대출'을 출시했다.

대출 한도는 1천만 원이며 중도 상환 수수료가 면제된다.

은행들이 이처럼 저신용자 대출 상품을 내놓는 것은 불법 사금융이 갈수록 늘어나면서 은행들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사금융피상담센터의 상담 건수는 작년 2분기 962건에서 3분기 973건, 4분기 1천40건, 올해 1분기 1천55건으로 늘었다.

하지만 12개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이 기존에 내놓은 저소득.저신용자 대상 대출인 `희망홀씨 대출' 판매 실적은 지난달 22일 2천243억 원으로 대출 한도 1조1천700억 원의 19%에 불과해 상품이 늘어나는 만큼 대출이 활성화될지는 불투명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부 은행 경영진은 저신용자 대출에 따른 부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는 등 대출을 독려하고 있지만, 여전히 상당수 은행은 소극적"이라며 "저신용자 대출 실적을 은행 경영 평가에 반영해 활성화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