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금융위.한은 수장 모두 참여

정부가 최근 급증하는 국제금융 회의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고자 금융당국 수장들이 모두 참여하는 통합 대응체제를 구축했다.

1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한국이 가입한 금융안정위원회(FSB),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등 주요 국제금융회의 의제를 협의하기 위해 재정부 장관 아래 '국제 금융협의체 관계기관 협의회'를 설치했다.

정부의 이번 조치는 G20 공동의장국으로 국제 금융 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이 급격히 올라간데다 최근 FSB와 BCBS 등에 회원국으로 가입해 국제금융 회의에서 다룰 내용에 대한 부처간 조율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우선적인 목적은 국제금융 회의에서 글로벌 경제 위기 해법과 조치가 논의되는 과정에서 한국의 단일화된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 관계기관 협의회에는 재정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등 금융당국이 모두 동참하며 의장은 윤증현 장관이 맡고 진동수 금융위원장과 이성태 한국은행 총재는 위원으로 참여한다.

특히 재정부, 금융위, 한국은행은 이 협의체를 통해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기로 해 환율, 외환시장 등 국제금융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논의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긴급한 안건이 있을 경우에는 이들 금융 수장 3명이 모이지 않고서도 전자문서 회의 등 서면으로 회의할 수 있도록 해 빠른 정책 결정을 가능토록 했다.

또한 관계 부처간 협의 사항을 사전에 연구하기 위해 국제 금융회의체 관계기관 실무협의회도 설치했다.

이 실무 협의회는 신제윤 재정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이 간사직을 수행하며 금융위와 한국은행에서 국장급이 1명씩 소속됐다.

재정부 관계자는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 우리나라가 G20 공동의장국에다 FSB, BCBS까지 가입하면서 국제금융회의에서 발언권이 굉장히 커져 협의체를 만들게 됐다"면서 "향후 이를 통해 다양한 국제금융 관련 정책 조율까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