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크라이슬러가 신속파산 절차에 돌입한지 42일만에 글로벌 생산 6위의 ‘크라이슬러 그룹 LLC’로 재탄생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1일 이탈리아 자동차회사 피아트가 크라이슬러의 우량자산 20%를 인수함에 따라 제휴가 성사됐다고 보도했다.크라이슬러와 피아트의 결합으로 생산 대수는 2008년을 기준으로 420만대로 늘어나 크라이슬러(12위)+피아트(10위)의 순위는 6위로 뛰어오른다.피아트는 크라이슬러 그룹 지분을 향후 35%까지 늘릴 수 있다.‘뉴 크라이슬러’는 2012년까지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전지업체 듀라셀의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로버트 키더가 크라이슬러 그룹 이사회 회장을 맡게 되며,세르지오 마르치오네 피아트 CEO는 크라이슬러 그룹의 CEO를 겸임한다.로버트 나델리 현 크라이슬러 CEO는 서버러스 캐피탈로 옮겨간다.각 브랜드별 CEO도 새로운 인물로 채워졌다.

피아트는 4기통 엔진,자동변속 장치,디젤 엔진 등 소형차 기술을 크라이슬러에 제공하고 소형차 플랫폼과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내년 후반쯤 크라이슬러 상표를 단 소형차를 선보일 예정이다.첫 신차는 내년 봄 출시되는 지프의 신형 그랜드체로키가 될 가능성이 높다.크라이슬러는 남미와 러시아 등 신흥시장에 강점을 갖춘 피아트의 판매망을 이용해 자동차를 수출할 계획이다.피아트는 내년초 미국 시장에 소형차 ‘피아트 500’를 내놓고,2011년엔 고급차 ‘알파로메오’를 선보이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남은 과제는 판매를 늘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하지만 크라이슬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작년 10.6%에서 지난달 8.5%로 감소하는 등 전망은 불투명하다.피아트와 제휴한 소형차가 나올 때까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픽업트럭 위주인 현재 라인업으로 버텨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은 이날 중국 지리자동차에 이어 베이징자동차가 포드의 볼보 인수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