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6월말까지 중소기업 옥석구분

금융팀 = 30여 개의 대기업이 부실징후 또는 부실 판정을 받아 구조조정을 해야 할 것을 보인다.

또 채권금융기관이 이달 말까지 중소기업들의 옥석을 가리기로 하는 등 기업 구조조정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7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채권단은 신용공여액 500억 원 이상이 434개 대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에서 30여 곳을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C등급) 또는 퇴출(D등급) 대상으로 잠정 분류했다.

이중 D등급은 10개 미만으로 알려졌다.

이는 주채권은행과 부채권은행의 개별 평가 결과를 취합한 것으로, 채권단은 은행 간의 이견을 조정해 이르면 이번 주 중반, 늦어도 주말까지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평가 대상에는 지난 1월 조선.건설업종에 대한 1차 평가에서 합격점인 B등급 이상을 받은 95개사도 포함돼 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채권단에 엄격한 평가를 주문하고 있어 C와 D등급이 35개 정도로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금감원은 은행들이 제대로 평가했는지 다음 달에 점검해 문제가 있는 채권은행은 문책할 계획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기업 부실 확산을 막기 위해 예전보다 엄정하게 평가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10% 가까운 대기업이 구조조정 명단에 오를 것으로 보이는데 오는 12일까지는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채권단은 신용공여액 50억 원 이상~500억 원 미만인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위험 평가에도 최근 착수했다.

50억 원 미만의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채권은행의 자체 판단에 따라 평가하게 된다.

채권단은 이들 중소기업을 6월 말까지 평가해 워크아웃과 퇴출 대상을 분류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의 중소기업 정책이 기존의 자금 지원 위주에서 구조조정으로 선회하고 있어 이번 평가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김용환 수석부원장은 최근 "대출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중소기업도 옥석을 가려 지원하고 은행권 건전성 감독도 병행할 필요가 있다"며 한계 기업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을 강조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기업 구조조정과 병행해 은행들이 중소기업에 엄격한 평가 잣대를 들이댈 것을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