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과 직장폐쇄로 맞서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사가 8일 운명의 날을 맞는다. 이날부터 정리해고 대상자 1000여 명의 신분이 '퇴사자'로 바뀌기 때문이다. 그러나 행정안전부가 공권력 투입을 자제하겠다고 밝혀,노사간 대치상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리해고자,'퇴사자' 신분

법정관리 중인 쌍용차는 정리해고 대상자 1056명에게 이미 해고를 통보한 상태다. 8일부터 이들의 법적 신분이 '퇴사자'로 바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구조조정 적정인원에 대한 노사간 협의 가능성이 사라지는 셈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평택공장을 점거하고 있는 대부분 직원들이 퇴사자로 변경된다는 의미"라며 "몇차례 호소에도 퇴거하지 않은 만큼 8일 합법적인 법 집행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당국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지난 5일 박영태 공동관리인과 한상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송명호 평택시장,김봉한 경인지방노동청 평택지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노사정위원회에서 노사간 대화 채널을 만들기로 했지만,추가 협의는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노사 양측 입장이 워낙 팽팽하게 맞서 있기 때문이다.

◆노사 대치 장기화 가능성

'옥쇄파업'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노사간 합의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정부가 공권력 투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밝혀서다.

국회 지식경제위원장인 정장선 의원(평택을 · 민주당)은 7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이달곤 행안부 장관을 만나 공권력 행사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이 장관이 현재로선 공권력 투입을 고려하지 않는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정부가 경찰력을 동원하는 데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측은 최악의 경우 파산할 수도 있다며 걱정하고 있다. 총파업이 한 달간 계속되면 5400대의 생산차질을 빚어 1170억원의 매출 손실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국회 중진 의원들까지 끼어들면서 정당한 법 집행조차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많다"며 "파업이 계속되면 4600여명의 잔류인력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임직원 20만여명도 직접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재길/민지혜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