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협력사들이 5일 '쌍용차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를 갖고 회사의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요구하고 나섰다.

쌍용차의 1,2차 협력사와 관련 협의회 소속 4000여명(주최측 추산)은 이날 11시께 경기도 평택 공설운동장에서 '쌍용차 정상화 촉구 결의대회'를 가졌다.

협력사들은 "쌍용차의 기업회생절차 신청 이후 협력업체들은 70% 이상의 생산급감과 미변제 회생채권(3254억원) 등으로 운영난을 겪고 있는데 정작 쌍용차 노사는 '옥쇄파업'과 직장폐쇄로 대립, 공멸의 길을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협력사들의 가족 20만 여명은 생계 파탄에 이르렀다"며 "일부 협력사는 이미 부도로 문을 닫았으며, 부도 위기에 처해 있는 협력사들도 많다"고 한탄했다.

쌍용차협동회 채권단 오유인 대표는 이어 "협력사들은 임금삭감과 순환휴직, 휴업 등으로 아사직전의 상태"라며 "파업을 중단하고 회생을 위한 역량을 집중시켜달라"고 호소했다.

쌍용차 부품업체인 효림정공 한무경 대표이사는 "대량 해고는 쌍용차 경영진이 경영 실패의 고통을 노동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는 노조의 주장에도 공감한다"면서도 "그렇다고 공장 문을 잠그고 '너 죽고 나 죽자'는 식의 공멸을 고집하는 것보다는 공생의 길을 택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협력사들은 이어 쌍용차의 조업 정상화를 위한 결의문을 채택하고, 정부와 금융당국 등 쌍용차 관련 기관들의 신중한 판단을 촉구했다. 또 "뼈를 깎는 회생계획안을 수립해 이러한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쌍용차 임직원들의 반성과 자구노력을 촉구했다.

앞서 이날 오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는 쌍용차 사태 해결을 위한 노사정 협의가 비공개로 진행됐다. 이 협의에는 송명호 평택시장, 박영태 법정관리인, 한상균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 강덕중 평택경찰서장, 김봉한 경인지방노동청 평택지청장과 민주당 추미애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경닷컴 이진석 기자 gen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